금융정보

제목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전문가와 상의해 봐요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전문가와 상의해 봐요


왜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가 필요한 것이냐? 는 분명 금리인하 소식과 연관이 되고 있습니다. 최소 몇억원의 대출금액으로 받게 되는 주택담보대출의 크기를 본다면 0.1%의 금리도 삶에 있어 중요하게 적용되며, 불과 2~3년 전에 받았던 분들과 비교했을때 현재 담보대출의 금리는 무척이나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투기과열지구 등에 있어서는 비교할 일은 아니겠지만 버거운 마음에 내집마련을 하게 되신 수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이런 사소한(?) 변화가 무척 관심거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 누구나 공감할꺼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분명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가 필요한 시기이며, 이럴때 일 수록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현재 사용하고 계신 금리가 몇%가 되시나요? 아마 몇년전에 받으셨던 분들이라면 적어도 3%대 초반일테며, 아마 2금융권이 아닌 은행권에서 받았을지라도 3%대 중반에 가까운 금리를 받았을 겁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평균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시중은행 마다의 금리대가 다르긴 하지만 지금 3%대를 웃도는 금리대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이 2%대 후반에서 금리인하까지 적용한다면 2%대 중반까지도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시중은행을 통해서만 나타나는게 아니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캐피탈이나 저축은행 등에서도 이와 큰 차이없이 진행되고 있어 금융권의 차이가 중요한게 아닌 갈아타기가 시급한 시기가 된 것 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탄다는데 많은 의견들이 있는 이유가 아마도 부동산 시세의 하락이라 생각되는데요.. 그런 만큼 복합적인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통해 무조건 금리인하가 가능하다면 고려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1. 중도상환수수료 문제


-> 아주 중요한 문제라 생각됩니다. 최소 3년이라는 기간이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이 기간이 지난 분들이야 고민할 이유가 없겠지만 만약 이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꼼꼼하게 상환금액에 있어 이자 부담금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만약 1년 내에 이 중도상환수수료를 극복할 수 있다면 충분히 진행하는 것이 맞으며, 그렇지 않다면 보다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갈아타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2. 부동산 시세가 하락하는 문제


-> 이런 상황이 발생해서는 안되겠지만 서울이나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라면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 입니다. 이런 경우 ltv에 걸려 기존 담보대출 금액보다 한도가 안나올 수 있을텐데요.. 이런 경우이기 때문에 제 2금융권을 통해 넉넉히 한도가 보장될 수 있는 금융사를 선별하는 것입니다. 목적은 금리인하이기 때문에 그에 부합한다면 말이죠!!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현재 담보대출 금리가 높아져간다면 분명 시기적인게 아니겠지만 지금과 같이 낮아지는 추세라면 반드시 그 기회를 놓쳐서는 안되며, 무엇보다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그에 부합할 수 있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UICK
MENU